
한상윤
연세대 전기전자공학부
1) 리포트 작성법, 추가 실험 방법
전기전자공학부 학생들이 실험 과목을 수행하면서 단순히 학습 자료를 따라하는 수준에서 그치지 않고, 호기심을 갖고 능동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방법론 즉, 추가 실험을 진행하는 방법, 리포트를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방법 등을 제시함.
2) 선수 과목 복습, 후속 과목 소개
각 주차 실험에서 선수 과목, 유관 과목, 후속 과목에 대한 전체적인 시야를 제공함.
기초아날로그실험: 기초회로이론, 전자회로1/2, 신호및시스템, 전자회로실험, …
기초디지털실험: 데이터구조,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마이크로프로세서, 디지털논리회로, …
추가 목표
1) 학업 윤리 교육
효과적으로 실험하는 법, 표절 방지를 위해 문단/문단을 바꿔 쓰는 방법(paraphrasing), 인용 작성하는 법, 턴인잇 활용법(표절방지 프로그램)을 제안함.
- 기초아날로그/기초디지털실험 수강생
- 빼어난 리포트를 쓰는 법을 익히고 싶은 학생
- 전지전자공학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갖추고 싶은 학생
| 주차 | 주차 | |
|---|---|---|
| 1 | OT. 튜터링의 취지 및 방향 소개 | (1) 튜터 소개 |
| (2) 실험 과목의 의의: Analysis 대신 Synthesis | ||
| (3) 학부생의 입장에서 본 실험 과목의 어려움과 이 튜터링의 역할 | ||
| 2 | 왜 리포트 쓰기인가? | (1) 실험 리포트의 의미 [단순 결과 기술이 아님 강조] |
| (2) 골격 잡기 [실험과 리포트 쓰기 전체 프로세스] | ||
| (3) 시간 관리 [시간 분배, 벼락치기 X] | ||
| (4) 문장/문단 [두괄식 쓰기] | ||
3 | 어떻게 쓸 것인가? | (5) 그림/그래프/표 [데이터 정리 요령] |
| (6) 논의(Discussion) [논의를 강화하는 방법] | ||
| (7) 피드백 받기 [조교님께 이메일 보내기] | ||
| (8) 함께 하자 [문제 상황 발생 시 함께 고민/해결하는 방법] | ||
| 4 | 학술 윤리 교육 | (1) 참고 문헌 미표기, 웹문서 표절 |
| (2) 타인 코드 활용, 데이터 조작, 타인 자료(족보), 온라인 번역기 | ||
| (3) 표절 방지 프로그램 턴잇인 활용법 | ||
| 5 | 전자회로 기본 이론 정리 | (1) op-amp |
| (2) mosfet | ||
| (3) filter | ||
| 6 | Mydaq 사용법 및 회로 사진을 브레드보드에 구현하는 꿀팁 | (1) mydaq 각각 단자의 의미+전류 측정 방법 |
| (2) 회로 사진과 브레드보드 사이의 관계 | ||
| (3) mydaq 출력 화면에 대한 간단한 설명 | ||
| 7 | 예시 회로를 통해 꿀팁 적용해보기 | (1) op-amp 회로 |
| (2) Fliter 회로 | ||
| (3) mosfet으로 만든 and gate 회로 | ||
| 8 | Pspice 꿀팁 | sweep이란? -그래프 결과 분석하기 |
| 9 | FPGA 개념과 활용 분야 | (1) FPGA의 역사 |
| (2) FPGA의 구조 | ||
| (3) FPGA 활용 분야 | ||
| (4) 기초디지털실험 과목 설명 | ||
| 10 | FPGA 프로그래밍과 툴 활용법 | (1) HDL과 Verilog |
| (2) Vivado | ||
| (3) Vitis | ||
| 11 | Processor, Bus, AMBA Protocol | (1) Processor |
| (2) 컴퓨터 구조와 Bus | ||
| (3) AMBA Protocol | ||
| 12 | Finite State Machine | (1) 2가지 Logic 방식과 FSM |
| (2) Moore/Mealy Machine | ||
| (3) Velilog를 이용한 FSM 구현-without Clock | ||
| (4) ) Velilog를 이용한 FSM 구현-with Clock | ||
| 13 | DAC implementation | (1) A->D/D->A Process |
| (2) A->D in Experiment-with C code | ||
| (3) D->A in Experiment-with Verilog | ||
| (4) Advice for Experiment | ||
| 14 | Video Layer | (1) Structure of Video Layer |
| (2) Analyzing Sprite File | ||
| (3) Applications of Sprite File | ||
| (4) Advice for projec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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