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연세대 개발] 기초아날로그실험/기초디지털실험


POSTECHx

※본 강좌는 포스텍 구성원만 수강 가능함


강좌 소개

1) 리포트 작성법, 추가 실험 방법

전기전자공학부 학생들이 실험 과목을 수행하면서 단순히 학습 자료를 따라하는 수준에서 그치지 않고, 호기심을 갖고 능동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방법론 즉, 추가 실험을 진행하는 방법, 리포트를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방법 등을 제시함.

2) 선수 과목 복습, 후속 과목 소개

각 주차 실험에서 선수 과목, 유관 과목, 후속 과목에 대한 전체적인 시야를 제공함.

기초아날로그실험: 기초회로이론, 전자회로1/2, 신호및시스템, 전자회로실험, …

기초디지털실험: 데이터구조,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마이크로프로세서, 디지털논리회로, …

추가 목표

1) 학업 윤리 교육

효과적으로 실험하는 법, 표절 방지를 위해 문단/문단을 바꿔 쓰는 방법(paraphrasing), 인용 작성하는 법, 턴인잇 활용법(표절방지 프로그램)을 제안함.


수강 대상

- 기초아날로그/기초디지털실험 수강생

- 빼어난 리포트를 쓰는 법을 익히고 싶은 학생 

- 전지전자공학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갖추고 싶은 학생 


강좌 목차

주차주차
1OT. 튜터링의 취지 및 방향 소개
(1) 튜터 소개
(2) 실험 과목의 의의: Analysis 대신 Synthesis
(3) 학부생의 입장에서 본 실험 과목의 어려움과 이 튜터링의 역할
2왜 리포트 쓰기인가?
(1) 실험 리포트의 의미 [단순 결과 기술이 아님 강조]
(2) 골격 잡기 [실험과 리포트 쓰기 전체 프로세스]
(3) 시간 관리 [시간 분배, 벼락치기 X]
(4) 문장/문단 [두괄식 쓰기]
3
어떻게 쓸 것인가?
(5) 그림/그래프/표 [데이터 정리 요령]
(6) 논의(Discussion) [논의를 강화하는 방법]
(7) 피드백 받기 [조교님께 이메일 보내기]
(8) 함께 하자 [문제 상황 발생 시 함께 고민/해결하는 방법]
4학술 윤리 교육
(1) 참고 문헌 미표기, 웹문서 표절
(2) 타인 코드 활용, 데이터 조작, 타인 자료(족보), 온라인 번역기
(3) 표절 방지 프로그램 턴잇인 활용법
5전자회로 기본 이론 정리
(1) op-amp
(2) mosfet
(3) filter
6Mydaq 사용법 및 회로 사진을 브레드보드에 구현하는 꿀팁
(1) mydaq 각각 단자의 의미+전류 측정 방법
(2) 회로 사진과 브레드보드 사이의 관계
(3) mydaq 출력 화면에 대한 간단한 설명
7예시 회로를 통해 꿀팁 적용해보기
(1) op-amp 회로
(2) Fliter 회로
(3) mosfet으로 만든 and gate 회로
8Pspice 꿀팁
sweep이란? -그래프 결과 분석하기
9FPGA 개념과 활용 분야
(1) FPGA의 역사
(2) FPGA의 구조
(3) FPGA 활용 분야
(4) 기초디지털실험 과목 설명
10FPGA 프로그래밍과 툴 활용법
(1) HDL과 Verilog
(2) Vivado
(3) Vitis
11Processor, Bus, AMBA Protocol
(1) Processor
(2) 컴퓨터 구조와 Bus
(3) AMBA Protocol
12Finite State Machine
(1) 2가지 Logic 방식과 FSM
(2) Moore/Mealy Machine
(3) Velilog를 이용한 FSM 구현-without Clock
(4) ) Velilog를 이용한 FSM 구현-with Clock
13DAC implementation
(1) A->D/D->A Process
(2) A->D in Experiment-with C code
(3) D->A in Experiment-with Verilog
(4) Advice for Experiment
14Video Layer
(1) Structure of Video Layer
(2) Analyzing Sprite File
(3) Applications of Sprite File
(4) Advice for project


튜터

Teacher Image

한상윤

연세대 전기전자공학부


등록